티스토리 뷰
시끄럽고 산만한 아이의 특징
우리아이는 엄마말을 잘 안들어요. 엄마가 무슨 이야기를 할 때, 엄마의 말이 끝나기도 전에 엉뚱한 말을 해요.
말을할때 큰 소리를 지르고 짜증을 내고 잘 삐져요.
정말 속이 상하고 화가나서 버럭 소리를 질러 보기도 하고, 타일러 보기도 하고, 으름장을 놓아 보기도 했지만.... 바뀌는 건 없어요.
시끄럽고 산만한 아이의 특성
주의가 산만한 아이들은 여러가지 행동특성들을 보입니다.
항상 지나치게 행동하고 주의집중 기간이 짧아요.
부모들은 이런 행동들을 침착하지 못하고 조용히 앉아있지 못하고 항상 뛰어다닌다고 말합니다.
주의집중 기간이 짧기 때문에 부모나 교사의 말을 잘 듣지 않아요.
혼자 놀이를 하는것이 어렵고 지시를 따라 과제를 마치는 것 또한 어렵습니다.
특히 복잡한 인지과제에서의 학습을 어려워합니다.
목표 과제에 주의 기울기이기와 주의집중하기에 어려워하고
주변의 다른 자극이나 자기 자신의 생각들에 의해서 자주 주의가 흐트러지고 끝을 맺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런반면에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나 게임등과 같이 매우 재밌는 활동이나 신기한 일 또는 새로운 상황에 참여하면서
긴 시간동안 주의집중 하기도 합니다.
밥을 느리게 먹기도 하고 먹을 때 조용히 않아있지 못하고 항상 움직이며 뛰어다닙니다.
엄마의 말이 끝나기 전에 엉뚱한 말을 합니다.
참견이 심합니다.
물건을 어디에 두었는지 자주 잊어버립니다.
화를 잘 내며, 정서의 기복이 심합니다.
스릴있는 행동을 즐기며 위험한 행동을 합니다.
치료 및 지도
집안 식구나 특히 부모님의 관심이 제일 중요합니다.
가족들이 평온한 마음으로 아이를 대해 주고 지나친 간섭이나 방임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지나친 기대나 지나친 공부에 대한 강요는
공부를 고통으로 여겨 흥미를 읽어버리게 합니다.
아이에게 능력 상승의 과제를 주어서 공부에 흥미를 느끼게 해야 합니다.
아동심리학 연구 논문에 의하면 주위가 산만해 학업 성적이 좋지 못한 아이들을 본인의 학력보다 낮은 학년의 실험을 실시해 100점이
나오도록 했더니 그때부터 학습에 흥미를 느끼며 성적 향상이 이루어 졌다고 합니다.
부모님의 연구와 아이의 관찰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우리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부터 파악하고 아이와 함께 실천해 그 결과에 대해 부모님은 칭찬을 아끼지 말고 희망을 불어넣어 줍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조용한 음악으로 감상의 시간을 가지며, 공부를 하기 전에도 조용한 환경에 눈을 감고 심호흡을 해 심리적 안정 상태에서
공부를 하면 학업 성적에도 도움이 되고 아이의 정서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주위가 산만한 원인 중의 하나는 집중해서 이뤄낸 경험이 없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책을 읽고 다양하고 재미있는 독후표현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도록 합니다.
책을 재미있게 읽은 경험을 통해 성취감을 갖게 되는 동시에 다른 것을 할때에도 자연스럽게 집중하게 됩니다.
부모의 마음가짐을 바꾸시기 바랍니다.
아이가 산만한 행동을 보이거나 집중이 어려운 경우는 내면의 불안이나 분노를 처리하기 위해 자신도 모르게 하는 행동이라고 합니다.
부모는 아이가 일부러 부모를 화나게 하기위해 산만한 행동을 하거나 말을 안 듣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우선 받아들여야 합니다.
산만한 행동은 야단치거나 훈육하고 미워할 문제가 아니라 교정해주어야 할 문제입니다.
산만한 수준이 심한 ADHD의 경우 그 증상을 심화시키는 가장 큰 요인은 환경적 요인입니다. 같은 ADHD라고 할지라도 부모의 접근법에 따라
증사이 약화될 수도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부모의 정서적 과녜가 아이의 많은 변화를 주는 것입니다.
부모가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려는 관점에서 보고 대하면 아이의 불안과 불만이 해소되어 산만한 행동은 짧은 시간 안에 차분해지는 행동을
보이게 될 것입니다.
부모는 아동과 좋은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부모 말을 잘 안 듣는 아이를 부모의 말을 잘 듣게 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아이가 부모를 좋아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긍정적인 관심과 격려가 사람을 변화시키는데 가장 좋은 약입니다. 관심과 칭찬은 아무 때나 주지 말고 아이가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나쁜 행동을 하지 않았을 때 즉각 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놀이에 자주 동참해 주고 머리나 어깨를 토닥거려 주는 것 미소를 지어 주는 것들이 모두 긍정적인 사랑의 표현입니다.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줍니다.
산만한 아이는 집중력이 떨어져 학습문제와 산만함 때문에 지적과 질책을 많이 받습니다.
잔소리는 아이의 자존감을 낮아지게 합니다.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기 위해 잘못된 행동을 야단치기 전에 잘하는 행동을 칭찬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에게 완벽하기를 요구하는 것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에 대한 부모의 기대수준이 높으면 아이를 좌절시켜 더욱 산만하게 만드는
주 요인이 됩니다. 형제나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말아야 합니다. 형제간의 비교는 열등감과 경쟁심을 일으키고
좌절은 분노까지 느끼게해 공격적인 아이로 만들게 됩니다. 산만한 아동의 대부분이 충동적이며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데 이런 행동들을
더욱 자극하는 요인이 됩니다.
부모가 자신의 화와 분노를 효과적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아이에게 화가 난다고 해서 부모가 소리를 지르거나 때리거나 이전 일 까지 합해 화를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모의 이런 분노 처리 방식은 아이의 분노감정을 억압하게 되고 그대로 배우게 됩니다.
-부모는 배우자를 통해 또는 자녀를 통해 화가 났을 때 그 감정을 알아차려야 합니다,
내가 어떤 상황에서 화가나는지를 알아차려야 자기 통제를 가능하게 합니다.
-분노가 심하다면 잠시 혼자 있는 시간을 가집니다. 심호흡을 하고 숫자를 세거나 해서 마음을 안정시킵니다.
밖으로 나가 바람을 쐬며 마음을 진정시킨 후 아이와 대면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부모는 밖에서 감정을 처리 할 때 아이의 행동이 정말 내가 이렇게까지 화를 낼 만큼 심각한 행동인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는 별 문제가 없는데 부모가 느끼는 도덕, 가치관의 수준이 높아 아이의 행동을 문제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감정이 정리되어 아이와 대면했을때 부모는 아이를 비난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합니다.
넌 정말 나쁜 아이구나 가 아닌 엄마가 여러 번 말했는데 네가 또 이런 일을 해서 속상하구나. 그래서 이제는 화가 나기까지 한다 라고
말하는것이 더 좋습니다,
- 훈육을 한 다음 꼭 아이를 안아주면서 사랑한다고 말해주고 표현해줍니다.
표현과정에서 의도적이지 않으며 진정한 마음을 전해주면 아이의 산만하거나 반항적인 행동이 줄어들게 됩니다.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부모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이에게 차분한 환경을 만들어주기 바랍니다.
산만한 아이는 사소한 외부자극에 의해서도 쉽게 주의가 산만해지기 때문에 주변 환경을 차분하고 단순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을 깔끔한 분위기로 만들어주고 아이의 방은 공부하는 공간과 놀이하는 공간을 분리시켜 줍니다.
책상 앞은 시간계획표 외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게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가 먼저 차분하고 생활과 모범을 하여야 합니다.
아이를 차분하게 만들려면 부모가 먼저 자신의 주의 산만하고 충동적인 경향을 잘 살펴보고 고쳐야 합니다.
부모가 불안한 감정을 느끼고 있으면 아이의 산만한 행동을 고치는데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부모는 항상 중요한 것을 기록하고 메모하는 습관을 들여 자신이 느끼는 불안한 상황 아이의 행동에 대해 기록한다면
자신과 아이를 이해하는 중요한 자료가 될수 있습니다. 아이가 이런 부모를 모델링 하며 자녀도 차분한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자녀가 잘하는 행동에 대해 칭찬과 보상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에게 힘든일을 무조건 강요하기보다는 그 과제를 해냈을때 받을 보상을 미리 약속하고 약속한 행동을 잘 했을 때 미루지 말고
즉각 보상이 이루어지게 해줍니다. 보상은 자주 줄수록 좋습니다. 숙제를 완성하면 점수나 스티커를 주고 그것이 모이면 더 큰 보상과 바꾸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상은 다양한 접근방식이 필요합니다.
신체적인 애정표현, 좋아하는 간식이나 장난감, 스티커나 점수, 나가서 놀기나 티비보기등이 있습니다.
보상을 할 때 부모의 욕구충족을 위한 보상은 자녀의 욕구를 좌절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보상이 중요합니다. 부모가 불안하다고 아이의 행동을 지나치게 규제하는 것은 아이의 욕구를 박탈하는 주요 요인이 됩니다.
처벌은 교육적인 처벌을 해야 합니다.
처벌은 가능한 최소화합니다.
아이의 자존심을 깎아 내리는 처벌은 삼가합니다.
부득이 처벌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떤 처벌을 받을 지에 대해 부모와 아이가 서로 합의해서 결정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체벌보다는 생각하는 의자나 벽 보고 서 있기등이 좋습니다.
계획표를 짜서 실천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만한 아이 대부분이 해야 할 일을 제 시간에 끝내지 못합니다.
자기 통제가 잘 안되는 아이에게는 외부적인 구조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생활계획표를 매일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한 가지 방법입니다,
계획표를 작성할 때 목표는 쉽고 단순한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부모가 목표수준을 높게 잡고
다그치는 행동은 좋지 않습니다.
또래관계 기술을 훈련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산만한 아이는 남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고 남의 대화를 방해하기 때문에 또래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말하기 듣기 등의 기본적인 대화 기술을 가르쳐야 합니다. 놀이의 규칙 따르기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기 싸우지 않고 문제 해결하기 등이 필요합니다.
교육과정은 아이에게 설명을 통해 상황을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명을 했을때 산만한 아이는 왜? 라는 질문을 많이 합니다. 이러한 질문을 하더라도 지속적인 설명과 규직을 제시해야 합니다,
상황이 이해되면 행동은 지연이 가능해지고 조금씩 그 시간이 걸어지게 됩니다.
심리상담전문가, 부모, 교사의 협동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산만한 행동이 너무 심하다면 전문가와 상의해 심리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의 산만한 행동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평가를 통하여 산만한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부모가 어떻게 대처해야 아동의 산만한 행동이 감소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동심리치료를 통해 문제행동을 제거하고 건강한 아이의 모습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가 자녀를 진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의 산만한 행동을 부모 스스로 진단하고 아이가 듣는 곳에서 우리 아이는 ADHD라고 얘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선생님께도 우리 아이는 산만하다가 아니라 ADHD라고 얘기하여 선생님이 아이를 그 시각으로 보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모가 느끼기에 자녀가 산만하다는 느낌이 들 경우 아동심리상담센터에 문의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다비의 아이마음 알아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hd 특징 보통 이런 증상이 있어요 (0) | 2017.12.21 |
---|
- Total
- Today
- Yesterday
- 머리가려움증
- 자숙문어택배
- 삼송맛집
- 백혈구 수치 높이는 음식
- 칵테일만들기
- 홈칵테일
- 다트용품
- 자숙문어주문
- 자숙문어시세
- 앱솔루트
- 환절기비염
- 자숙문어직거래
- 성경액자
- 손톱색건강
- 비염의종류
- 자숙문어판매
- 다트핀
- 2017 서울 머니쇼
- 지루성피부염
- 자숙문어도매
- 앱솔루트보드카
- 자숙문어가격
- 대상포진휴우증
- 칵테일레시피
- 불안증
- 삼송약국
- 갤럭시노트7
- 갤노트7 리콜
- 자숙문어파는곳
- 소염진통제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