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인마이드림 건강정보 편 입니다. 오늘은 양악수술후 주기에 따라 먹을수 있는 음식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보시면 됩니다.

 

 

양악수술 은 보통 주걱턱, 3급 부정교합, 안면비대칭 인경우 하게 됩니다. 턱끝이 너무 길거나 반대로 무턱인 경우 아래턱 턱끝의 길이를 줄이거나 앞뒤로 움직여 턱뼈의 위치를 옮기는 수술인 턱끝수술과 사각턱 수술(브이라인)을 함께 하는것을 양악수술 이라고 합니다.

 

 

긴 얼굴과 안면비대칭은 사람의 인상을 나이들어 보이게 하고 다소 차갑다는 느낌을 갖게 하기 때문에 여성은 더 여성스럽게 남성은 더 남성스럽게 인상을 고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수술을 많이 생각하게 됩니다. 물론 안면비대칭의 경우 자작운동 이 힘들어 음식을 잘 소화하지 못해서 살이 빠지는 경우도 있으니 양악수술의 교정이 필요 합니다.

 

 

양악수술 후 음식을 전혀 먹지 못한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양악수술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고민을 하고 계시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양악수술 은 형태가 바르지 못한 턱의 위치와 모양을 바꾸는 것으로 수술 후, 턱뼈의 위치 또는 위와 아래턱의 교합이 제대로 자리를 잡아야 하는 수술로서 수술 후에 턱과 입이 고정되는 시간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최근에는 수술 기법이 발달하여 고정 기간이 짧아지고 턱과 입을 벌리지 못하거나 음식을 씹지 못하는 기간 역시 점점 짧아지는 추세 입니다.

 

 

턱을 위아래로 움직이는 것은 치료의 한 부분으로 양악수술 후 음식물을  씹으며 턱을 위아래로 움직이는 것은 기능적인 자극이 되어 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양악수술후 2주까지는 미숫가루, 선신, 고칼로리의 영양음료를 빨대 등으로 마시고 3주부터 죽, 케익, 순두부, 카스테라 등 붇러운 음식을 잘게 잘라 혀로 먹거나 꿀꺽 삼키는 방법으로 섭취 합니다. 4주차에는 김치나 고기 같은 질기고 딱딱한 음식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음식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개인간의 차이가 있는데 수술 후 2주 만에 일상적인 식사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턱을 위 아래 로 움직여 씹어 먹는 연습을 많이 할수록 턱 관절의 기능적 회복이 더 빨라진다고 합니다.

 

 

▶▶ 양악수술후 이런게 궁금해

· 양악수술 일주일 경과 말도 못하는 상황인데 갑자기 윗배가 쓰리게 아픕니다. 음식은 주사기로 사골국물 또는 미음으로 해결하고 화장실도 평소와 같이 갑니다. 약으로 해열제 , 위장약 먹고 있는데 어제는 너무 아파서 진통제 맞았습니다.

☞☞ 10% 정도는 수술의 스트레스 와 음식섭취에 어려움이 있어 위궤양 발생한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진통제 보다는 위벽보호제 처방 받는게 조금은 더 괜찮다고 하니 참고 하세요

 

· 수술한지 2주 됐는데 매운라면이 땡겨서 불꽃흡입 했습니다. 먹고 가글은 잘했는데 괜찮겠죠??

☞☞ 회복기간에는 가급적 자극적인 음식을 안먹는게 가장 좋은데요 염증 이 생길수 있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수 있긴 합니다.  

 

· 수술후 1주일 경과! 아이스크림을 너무 먹고싶은데 먹어도 되나요??

☞☞ 1주일 후면 일반식 가능 하지만 가급적 부드러운 아이스크림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예전엔 안면윤곽붓기 때문에 밖에 나오기 힘들었지만 요즘은 붕대감고 나옵니다^^

그래도 안전할때까지는 가급적 외출은 피하는게 좋겠죠??^^

 

 

인마이드림 블로그는 간단하고 정확한 정보만을 전달 합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합니다.^^

 

 

 

댓글